본문 바로가기

 /베타가 사는 세상

베타의 흔한 질병과 치료

 

 

 





◆ 베타의 흔한 질병



- 안구백탁, 팝아이

 

원인 : 과밀 사육과 불규칙한 환수, 바닥재의 분진으로 인한 수질악화에 의해 발병되기 쉬운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증상 : 눈에 하얗고 불투명한 막이 씌워지거나 뿌옇게 흐려지며 시력이 감퇴되거나 잃게 됩니다.

바로 앞에 떨어진 먹이를 찾지 못하고 방황하거나 벽과 수조내 구조물에 부딪히는 등 불안정하고 위험한 행동을 보입니다.

경우에 따라 바닥에 머리를 박고 있는 경우도 있으며 심할 경우 눈이 심하게 붓고 빠지기도 합니다.

대체로 병이 빠르게 진행됩니다.

 


치료 : 초기의 경우 수질 개선만으로도 회복이 가능합니다.

나아지는 기미가 없고 병의 진도가 빠르다면 소금욕으로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눈이 심하게 붓고 전혀 앞을 보지 못할 정도로 상황이 좋지 않다면 약욕을 진행해야 합니다.

 


[물 1L 에 소금 10g (1% 소금욕) 으로 10~12 시간 동안 소금욕을 진행한 뒤 민물로 옮겨주는 방법으로 실시]

 

백탁 증세가 악화 된 후 대략 일주일 정도 치료 하였습니다.

기존 0.5% 소금욕으로는 아무런 효과를 얻지 못하여 조금 강한 소금욕(0.8%~1%)을 실시하였더니 효과가 빠르게 나타났습니다.

 

 


- 물고기가 물 밖에서 말라 죽어가는 경우 (점프사 직전)

 

원인 : 수질 악화와 수조에 적응하지 못할 경우 발생한다는 의견이 많습니다.

물잡이가 되지 않은 수조에 첫 입수, 온도차이에 의한 스트레스, 산란시기, 다른 물고기의 괴롭힘으로 인한 탈출, 병이 들었을 경우 등... 


 

증상 : 비늘이 화상을 입은 것처럼 벗겨짐, 하얗게 들뜨거나 갈라지고 가루처럼 부서지는 경우도 있었습니다.


 

 

치료 : 


[소금물 농도는 0.5%~0.8%, 소금욕 시간은 10시간 내외, 물의 온도는 24~26도, 아몬드 잎 필수, 콩돌 보조]

 

경우에 따라 최소 1주~두달까지 치료를 하였습니다.

소금욕 만으로 합병증 없이 모두 회복 되었습니다.

 


+ 뚜껑을 덮는 것만으로도 예방이 가능하니 꼭 챙겨 주세요!

 











소금욕과 먹이 급여



소금욕 하는 방법 바로가기 링크 ▷ https://www.gaeulnip.com/1



- 대체적으로 금식을 추천 합니다.

 

치료를 목적으로 하는 수조의 경우 크기가 작고 여과기의 설치가 불가한 상황이 많습니다.


평소보다 먹이를 적게 주어 수질오염을 줄이는 것이 치료 효과를 극대화 하는데에 도움이 됩니다.


먹이의 양이 많을 경우 내장의 부담감이 커집니다.


배설하는 양이 많거나 부패하는 먹이가 생기면 치료의 목적을 달성하기 어렵습니다.


소금욕을 할 경우 염분으로 인해 스펀지가 부식될 위험이 있으므로 스펀지 여과기는 사용을 피해 주세요.


+ 이물질을 자주 치워 주시고 환수에 신경써 주세요. 공기 순환은 콩돌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 먹이 반응이 좋고 평소와 큰 차이 없이 활발한 움직임을 보여 준다면 하루에 한번 평소 먹이량의 절반~2/3 정도 먹이를 급여합니다.


특히 6시간을 넘어가는 장시간의 소금욕(약욕)과 1주일 이상의 장기간 소금욕(약욕)을 진행 할 경우 하루 한번 적당량의 먹이는 필수 입니다.

(먹어야 힘내서 병을 이깁니다)

 

단, 6시간 미만의 짧은 소금욕(약욕)이나 먹이 반응이 없고 내부 기생충에 의한 치료일 경우, 

금식하거나 병의 상황에 따라 식사량을 조절해야 합니다.

 

 










  • 상황과 경우에 따라 게시글은 지속적으로 추가 및 수정되며 그에 따른 결과는 책임지지 않고 참고하시는 분의 재량에 맡깁니다.


  • 표기가 가능한 출처는 명시하고 있으나 그 외의 널리 알려진 정보의 경우 출처가 불분명하여 명시하지 않았습니다.


  • 질병과 치료에 대한 심층적인 분석은 아니며 개인적인 경험을 바탕으로 서술하였습니다.


  • 참고용으로만 읽어주시길 바라며, 다른 곳으로 글을 담아가실 수 없는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  > 베타가 사는 세상' 카테고리의 다른 글

베타의 흔한 질병과 치료  (2) 2012.02.03
베타의 소금욕 방법  (31) 2011.09.10